양지꽃(陽地花)fragarioides
봄 산야에 흔히 피는 양지꽃
따뜻한 봄철 산행하는 분들은 산행 길가에 흔히 피어있는 작고 노란 야생화를 보게됩니다.
흔해서 관심 없어 할지도 모르지만 자세히 보면 정말 예쁩니다.
또 한송이가 핀 경우는 드물고 양지꽃은 오목하게 여러개체가 모여서 가족을 이루며 정답게 ? 피지요.
주로 고도가 별로 높지 않은 산야(山野) 양지 바른 풀밭이나 논두렁 밭 두렁 등의 경작지 주변에서 흔하게 자라는 여러 해 살이 풀꽃입니다.
모르긴 해도 꼭 사람들이 다니는 길가에 나좀 보세요 하는 것처럼 피어잇습니다.
원산지는 북미와 유럽이지만 토착화 된지가 오래되어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도 널리 분포하는 풀꽃입니다.
식물 분류는 찾아 보니 아래처럼 나옵니다.
Plantae > Magnoliophyta (피자식물문) > Magnoliopsida (목련강) > Rosidae (장미아강) > Rosales (장미목) > Rosaceae (장미과) > Potentilla (양지꽃속) > fragarioides (양지꽃)
[학명이명]Potentilla fragarioides var. major Maxim.
양지꽃 꽃말,
희망: 밝고 맑은 노란색 꽃잎과 봄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성으로 인해 희망의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.
행복: 햇살처럼 따뜻하고 밝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행복의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.
새로운 시작: 봄의 시작을 알리는 꽃으로서 새로운 시작과 긍정적인 변화를 상징합니다.
양지꽃은 약용으로 이용하는데 아래 효능입니다.
피부 미용: 양지꽃 꽃잎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. 주름 개선, 피부 탄력 증진, 미백 효과 등이 있습니다.
안구 건강: 양지꽃 꽃잎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여 안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. 시력 보호, 눈의 피로 해소, 백내장 예방 효과 등이 있습니다.
면역력 강화: 양지꽃 꽃잎에는 비타민 C와 E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. 감기 예방, 피로 해소, 스트레스 완화 효과 등이 있습니다.
양지꽃은 뿌리, 잎, 꽃 모두 약재로 이용됩니다.주요 효능으로는 설사, 이질, 혈변, 구토, 통증 완화 등이 있습니다.
또한, 소화력 증진, 면역력 강화,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있다고 합니다.
주의사항:
양지꽃은 식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약용 또한 일반인이 섣불리 이용하는것은 삼가 할 일입니다.
일부 사람들은 양지꽃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사용 전에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양지꽃 활용법:
양지꽃 차: 양지꽃 꽃잎을 말려 차를 만들어 마실 수 있습니다.
양지꽃 추출액: 양지꽃 꽃잎에서 추출한 추출액을 피부에 바르거나 화장품에 첨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양지꽃 식품: 양지꽃 꽃잎을 꿀에 절여 먹거나, 잼이나 젤리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
생물 분류
식물계-속씨식물군-진정쌍떡잎식물군-장미군-장미목-장미과-양지꽃속-양지꽃
학명:Potentilla fragarioides var. major





댓글
댓글 쓰기